고충처리 접수 결과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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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03회 작성일 25-02-17 12:30본문
직원‘마음의소리’고충처리 결과
센터에서는 직원이라면 누구나 익명으로 고충을 이야기할 수 있는 ‘마음의소리’를 매 월 1회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수된 고충은 아래와 같이 논의되었으며, 앞으로도 직원의 고충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환대와 존중을 실천하는 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접수일자 : 2024. 12. 20, 2025. 01. 28
○ 접수내용 및 답변
각 직원의 고충에 대해 전직원 논의 후 경영위원 회의(2025. 01. 09(1차), 2025. 02. 13(2차))를 통해 어래와 같이 개선하고자 함.
1. 개인 쓰레기통 비우기 및 분리수거
매 주 순번에 따라 사무실을 청소하면서 쓰레기통을 함께 비우고 있으나, 개별 쓰레기통은 직접 비웠으면 함.
→ 개인 쓰레기통 각자 처리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텀블러 사용 생활화 및 분리수거 시 일회용 컵, 뚜껑의 분리 배출 철저히 하고자 함.
2. 직원 생일 관련 상조회 운영
생일 당일 전 직원이 축하하고 있으나 생일이 많은 달이 있어 월 1회 함께 축하해줬으면 좋겠음. 상조회 운영 희망함. → 상조회 구성에 대해 1월 중 논의, 직원의견 취합 중
3. 업무량 고려한 사업운영 제안
12월 결과보고 및 사업계획 수립 등 행정 업무와 전시회, 송년행사 등으로 인한 업무가 과중됨.
→ 가. 사업시기 조정 : 2차 사업평가 시기 조정(9월), 전시회일정 조정(10월 중)하고자 함.
나. 효율적 행정업무를 위한 출결누계 등 실적관리를 위한 스마트워크 활용 검토 : 2차 중장기계획 목표로 수립 예정
다. 연말 전시회 운영 과정 평가 : 담당자가 총괄하는 과정에서 TFT 내에서 업무분장이 이뤄지며, 전직원 대상 업무분장을 어려워함. 반별 소식지, 회원별 작품 등 기존 작품을 활용한 반 전시회 제안되어 효율적 운영방안 팀회의를 통해 논의 예정
4. 2025년 사무실 자리 배치 변경 : 직원 의견 반영한 자리변경 진행 완료(25년 1월 3일)
5. 수퍼비전 명확화 필요
- 입사 초기 센터의 가치 및 방향 이해하는데 시간 소요됨. 사업계획 및 개별지원계획 작성 시 지향점 점검을 위한 교육체계 필요
→ 직원교육 및 수퍼비전 진행방식 검토 및 팀회의 시 논의 예정
가. 직원교육(워크숍) : 2~3월 중 센터의 가치 및 방향, 맥락 이해를 위한 교육 필요. 입사 1년 미만 대상 소규모 워크숍 진행 고려
나. 수퍼비전 : 전직원 신청제 방식으로 운영 중이며, 신직원 대상 3개월 의무적 수퍼비전 진행(동료, 상급자)하고 있으나, 기존 진행방식의 효율성 및 효과성 점검. 수피비전 정례화에 대한 검토 필요(개별지원계획, 미션비전 관련)
다. 아침모임 : 사업지침, 중장기추진전략 공유회 및 점검
6. 시간외 근무 사용 : 월 15시간 이내 신청가능하나, 업무효율에 대한 자가점검 필요
7. 직원환대 복지를 위한 제안
생일이나 특별한 날 휴가 사용 독려 등 제안됨.
→ 가. 관계 법령에 따른 휴가 등 복지증진 검토 가능
나. 직원교육 계획 근거에 따른 자기계발 휴가제 도입 검토(2~4시간 이내) : 계획 및 결과보고 필요
8. '마음의소리' 실명제 제안
→ 익명제안 시 직원 간 입장 차이 등 상호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됨. 순기능을 고려하여 ‘마음의소리’와 고충처리함(실명) 병행하고자 함.
2025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