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훈련, 긍정적행동지원 매뉴얼 > 복지 자료실


복지 자료실

일상생활훈련, 긍정적행동지원 매뉴얼

페이지 정보

조회 657회   작성일 23-03-15 19:21

본문

강서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서는  발달장애인의 의미 있는 활동과 참여를 위해 일상생활훈련, 긍정적행동지원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연구모임을 통해 제작한 이 매뉴얼이 발달장애인 관련 시설에 활용되어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 일상생활이란 우리가 매일매일 살아가는 일상 세계로, 사람들의 구체적인 삶의 모습이며 일상에서의 인간의 활동과 생활양식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발달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인지적/신체적)으로 인해 이들의 어떤 잠재력과 강점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서 소외되고 인정받지 못하며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것을 누리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인간의 기본적으로 누려야할 욕구인 의//주의 개념을 바탕으로 접근하여 자기관리/주거관리/식생활 관리의 영역으로 선별하였으며, 발달장애인의 보편적인 수준에 맞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긍정적 행동 지원은 표적이 되는 행동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뿐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과 같은, 삶에 보다 폭넓게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장기적인 목표로 하여 적절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 긍정적행동지원에서는 개인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어려운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뿐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적절한 행동을 신장시키는 것에도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학령기과정을 거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경우, 단순한 어려운 행동의 감소 뿐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춰 성인기에 달성해야 하는 과업을 고려한 긍정적 행동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에 회원의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어려운 행동을 감소시키고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 매뉴얼을 구성하였습니다. 






주소 : (07802)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3길6. 4층
전화 : 02-6925-7025  |  팩스 : 02-6925-7026  | 이메일 : gangedu2020@daum.net
Copyright © 2020 강서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