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발달장애인 건강관리 프로그램 매뉴얼 > 복지 자료실


복지 자료실

중복발달장애인 건강관리 프로그램 매뉴얼

페이지 정보

조회 786회   작성일 22-02-09 17:16

본문

2021년 강서평교 연구사업 으로 직원 스터디 모임 <스페인>에서
중복발달장애인 대상 건강관리 프로그램 매뉴얼을 제작했습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회원이 대부분인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소수이긴 하나 중복발달장애를 가진 회원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어떤 지원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직원들이 모임을 꾸렸습니다.

발달장애를 주 장애로 뇌병변, 지체장애를 동반한 회원을 지원하는 모임에,

법인 산하 복지관에서 같은 고민을 하는 선생님들도 초대했습니다.

 

처음에는 뇌병변장애가 발달장애와 어떻게 다른지, 어떤 특성이 있는지 공부했습니다. 진단 및 평가 도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제 지원하는 회원을 대상으로 모임에서 논의하고 계획한 내용을 적용하고, 수정하며 매뉴얼을 만들었습니다.

잘 모르는 영역에 대해 호기심 반, 걱정 반의 마음으로 모임에 참여했는데,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발견하는 시간이 된듯합니다.

다양한 인지적, 신체적 활동으로 건강하고 의미 있는 삶이 되도록 회원들의 인지적, 신체적 현황을 고려한 단계별 계획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회원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한 명 한 명의 마음이 매뉴얼로 엮어졌습니다.

함께 모여서 논의하고 공부하는 시간이 바쁜 가운데 기쁜 시간이었습니다. 종이 한 장도 맞들면 가볍다고 했는데, 집단 지성의 힘을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금번 매뉴얼을 토대로 보완, 수정이 이루어져 중복발달장애를 가진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스페(스페셜-브레인) 연구모임 참가자 일동



주소 : (07802)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3길6. 4층
전화 : 02-6925-7025  |  팩스 : 02-6925-7026  | 이메일 : gangedu2020@daum.net
Copyright © 2020 강서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